“근접병설 터널 시공법” 등 3건을 ‘이달의 신기술’ 로 지정
- 지금까지 731건을 신기술로 지정하여 건설현장에 활용 -
○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근접병설터널 시공법, 강관말뚝머리 보강공법, 노후 상수도관 보수공법과 관련하여 새로 개발된 3건의 기술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제729호~제731호)하였다고 밝혔다.
○ 제729호 신기술(“충격차단공과 철근-숏크리트를 이용한 근접병설터널의 암반 필라부 시공법”)은 병설터널 사이에 있는 암반부분(필라부)의 손상을 억제하기 위해 충격차단공을 설치한 후 선행터널은 일반발파로, 후행터널은 진동제어 발파로 시공하는 근접 병설터널 시공법이다.
* 진동제어 발파 : 진동, 소음의 영향을 받는 보안물건이 근접한 장소에 적용하며 지반의 진동속도를 제어하는 발파기술
○ 기존 병설터널은 필라부의 붕괴우려로 터널간 간격을 최소 3.9m 이상 이격해야하지만 이 신기술의 진동제어 발파기술로 터널간 이격거리를 1.3m까지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용지제한이 있거나, 기존 터널의 확장시에 특히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제730호 신기술(“전단돌기가 있는 띠형 유공강판 연결재를 사용한 강관말뚝 머리보강공법(Crown Cap 공법)”)은 구조물 공사시 기초바닥의 주철근을 먼저 시공한 후 강판으로 된 연결재를 말뚝 선단면에 수직 결합하는 말뚝머리 보강공법이다.
○ 기존의 말뚝머리 보강공법은 수직보강근을 조립한 후에 기초바닥 철근의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직보강근에 의해 간섭이 발생하였으나 이 신기술 개발로 기초바닥 주철근 설치작업과 수직보강재 조립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향후 건축물뿐만 아니라 토목구조물 공사에도 신기술의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제731호 신기술(“신축 붐이 장착된 윈치와 SLW 크레아 수지를 이용한 노후 상수도관 갱생공법(S.L.W공법)”)은 경화시간이 빠르고 부착력을 향상시킨 보수제를 스프레이 방식으로 노후상수도관 내부에 분사하여 상수도관의 파열을 보수하는 기술이다.
○ 기존 노후 상수도관 보수공법은 상수도 본관과 보수제의 접착력이 떨어져 들뜸과 처짐현상이 발생하였으나 이 신기술은 보수제의 경화시간이 짧고 부착강도가 우수하여 국내 노후 상수도관 보수에 많이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건설산업 부진으로 신기술 활용실적도 크게 감소되고 있어 신기술 전시회, 세미나,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홍보와 제도개선을 통하여 기술개발 지원정책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금번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기술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신기술 정보마당 홈페이지(http://ct.kai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