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연구입니다.
제 목 | 겸업건설업체 조합 이용 활성화 방안 |
---|---|
작성자 | RICON |
날 짜 | 2017-11-06 09:00:35 |
첨부파일 | 겸업건설업체의 조합 이용 활성화 방안.pdf |
내 용 |
▣ 연구과제: 겸업건설업체 조합 이용 활성화 방안 ▣ 작성자: 이은형 ▣ 연구배경 및 목적 • 지난 2008년부터 전문건설업과 종합건설업의 겸업제한이 폐지되었지만 막상 전문건설업과 종합건설업을 겸업하는 업체는 많지 않은 상황임. 그리고 전문건설공제조합에서 종합공사를 대상으로 실행하는 공사보증규모도 크지 않음. • 하지만 전문건설공제조합이 건설업체들의 조합이용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지속하는데 있어, 설령 시장성 및 현실성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기업이 요구하는 경영전략수립의 근거자료로서 겸업건설업체의 시장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 연구방법 및 기간 • 연구기간: 2017년 2월 ~ 2017년 10월 ▣ 연구내용 • 본 연구는 겸업건설업체 및 전문건설공제조합의 겸업조합원 현황, 조합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조사를 통해 조합이 선택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살펴봄. 이후 해당 방안들의 타당성을 짚어본 뒤 실무적으로 실행가능한 수준의 대안을 탐색함. - 먼저 전문건설업의 특성을 정리한 뒤, 전문건설업과 종합건설업을 겸업하는 업체들과 건설공제시장의 현황을 파악함. - 다음으로 전문건설공제조합의 조합원 특성을 정리하고, 조합원들의 이용사유 및 미이용 사유에서 도출된 강점과 취약점에 근거해 시장확대 방안의 방향성을 도출함. - 이후 선택가능한 마케팅(영업촉진)방안이 겸업 건설업체 및 현재의 건설보증시장에서 가능할 것인지를 기존의 실제 사례와 함께 검토한 뒤, 실무단계에서 수용할 수 있는 범위와 방안을 제시함. ▣ 기대효과 • 전문건설공제조합의 B2B시장의 이해증진, 신상품 출시와 영업목표, 시장규모 등의 추정에 필요한 조사자료 및 경영전략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 ※ 본 연구보고서는 보고서 PDF파일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리며, 관련내용은 아래 담당연구진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은형 책임연구원 : 02-3284-2615 |
상세 정보
성 명 | |
---|---|
직 위 | |
소 속 | |
연락처 | |
이메일 | |
연구분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