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의 중·장기적 정책 대응을 위한 연구입니다.
제 목 | 전문건설공제조합의 우수 조합원에 대한 적극적 마케팅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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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RICON |
날 짜 | 2014-03-27 15:53:18 |
내 용 |
▣ 연구과제: 전문건설공제조합의 우수 조합원에 대한 적극적 마케팅 방안(재보험을 이용한 무담보 보증상품의 도입방안) ▣ 작성자: 이은형 ▣ 연구배경 및 목적 • 2008년의 세계적 금융위기 이후 지속된 건설경기 악화로 인한 높은 보증손해율 등으로 인해 조합은 그간 조합원에 대한 보증수수료와 보증한도를 강화하는 등 위험관리의 비중을 높여왔으나 이는 매출과 수익증대의 측면에서는 적절치 않음 • 더구나 조합에 보증손실을 끼칠 가능성이 타 조합원들에 비해 낮은 우수 조합원들은 매출증대 등을 통한 조합의 수익창출 가능성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활동 등은 이루어진 바 없음 • 이에 본 연구는 전문건설공제조합의 우수 조합원에 대한 적극적 마케팅방안의 일환으로 조합원이 적은 부담으로도 실질적인 보증한도의 상향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재보증(이하 재보험)출재를 이용한 ‘무담보 보증상품’의 출시와 운용을 검토함 ▣ 연구방법 및 기간 • 연구기간: 2013년 2월 ~ 2013년 12월 ▣ 연구내용 • 본 연구는 조합원에게 부여되는 전문건설공제조합의 보증한도를 높일 수 있는 ‘무담보 보증상품’의 필요성 도출과 운용상의 검토에 중점을 두고 수행되었음 - 기존 마케팅 이론과 실행방안 및 조합에의 적용가능성 검토 ②조합원의 이용행태 분석과 현장 인터뷰 등을 통해 무담보 보증상품의 도입필요성 도출 ③무담보 보증상품의 도입에 필수적인 재보험출재를 위한 실무적 접근방법의 순서로 구성됨 • 우선 일반 마케팅이론을 중심으로 B2B 등 조합의 기업특성과 고객만족경영처럼 조합이 기존에 채택했던 마케팅방안, 현장인터뷰 등을 평가해 조합의 사업성격을 정의하고 기존 이론과의 연관성을 검토함. 이를 바탕으로 조합의 기업특성과 조합원의 건설보증이용 현황을 연계해 살펴봄으로써 조합원 니즈(needs)와 원츠(wants)의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중심의 마케팅 방향을 도출함 - 조합원이 인식하는 조합상품의 강점을 검토하고 이를 마케팅믹스(4P) 기반으로 설정되는 일반 마케팅방안에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함. 이를 통해 조합원의 요구파악 및 적절한 신상품출시방안을 제시함 • 현 시점에서 조합원의 수요인 보증한도 상향을 가장 적절히 충족시키는 방안인 무담보 보증상품의 도입과 운용에 있어 필수적인 재보험의 출재단계와 중개수수료의 결정과정을 우선 살펴봄 - 무담보 보증상품의 재보험출재목적은 어디까지나 보증경영의 안정성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재보험방식같은 형태가 아닌 재보험사와 협상되는 실제 가격(재보험료)임 • 마지막으로 무보증 보증상품의 도입시 재보험사의 선택과 계약협상, 운영 등 재보험 출재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실무적 측면에서 검토해 상품운용과정에서 조합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도출함 ▣ 기대효과 • 신상품(무담보 보증상품)의 도입 및 전문건설공제조합의 재보험 운영노하우를 축적하는 방안으로 활용 ※ 본 연구보고서는 보고서 PDF파일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리며, 관련내용은 아래 담당연구진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은형 책임연구원 : 02-3284-26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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