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의 중·장기적 정책 대응을 위한 연구입니다.
제 목 | 아파트 브랜드가 가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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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RICON |
날 짜 | 2012-02-13 16:17:20 |
첨부파일 | 아파트 브랜드가 가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2011-07).pdf |
내 용 |
▣ 연구과제 : 아파트 브랜드가 가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작 성 자 : 이보라, 박승국 ▣ 연구배경 및 목적 • 향후 공동주택 선택요인으로써 브랜드가 긍정적 역할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발전적인 구매요인으로써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구매 결정과 아파트 브랜드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시계열적인 변화분석을 통해 브랜드라는 변수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함 ▣ 연구방법 및 기간 • 연구범위 : 서울 남동생활권인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강동구의 4개 구와 비강남권역인 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동작구의 4개 구로 구분, 브랜드별 비교분석은 상위 7개 브랜드와 그 이외 브랜드로 구분하여 2003년 이후 준공한 아파트부터 현재 2011년까지로 한정함 • 연구방법 : ’부동산114’를 통한 해당 아파트 특성 데이터를 수집한 후, SPSS 18.0, EXCEL 2007을 사용한 기초통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바탕으로 헤도닉가격모형을 사용함 • 연구기간 : 2011년 6월 ~ 2011년 12월 ▣ 연구내용 • 강남권이 비강남권에 비해 상 · 하위 브랜드에 따라 아파트 3.3㎡당 가격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독립표본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유의확률이 0.05보다 작아 지역별 상 · 하위 브랜드에 따른 아파트 3.3㎡당 가격을 비교한 결과 강남권과 비강남권의 상 · 하위 브랜드에 따른 가격차이가 유의미한 결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 건설사의 아파트 건설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시공능력평가와 브랜드 순위가 일치하지 않아 브랜드 순위와 시공능력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가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해석됨 • 종속변수를 2003년부터 2011년까지의 아파트 가격변화율로 하여 헤도닉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2003년은 준로그모형, 2003년을 제외하고는 이중로그모형의 R2의 설명력이 가장 높음. 분석결과 브랜드 아파트가 건설되기 시작한 2003년부터 2005년까지는 브랜드가 아파트 가격에 무의미한 영향을 미치다가 2006년부터 양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됨 • 강 · 남북지역을 기준으로 연도별 브랜드 아파트의 3.3㎡당 평균 매매가격을 통해 브랜드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강남지역은 브랜드 아파트의 브랜드 변수의 가격 결정력이 2009년 이후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소비자의 브랜드 아파트의 선호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아파트의 브랜드가 주택 구매의 주요한 요소로 자리배김하고 있다는 것을 의마하며, 이러한 현상은 부동산 침체기 속에 더욱 뚜렷해 진 것으로 분석되어 그만큼 건설사들의 브랜드 이미지 경쟁도 치열해 질 것으로 판단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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