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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터널 붕괴 방지 굴착공법’ 등 5건, 7월 건설신기술로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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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RICON |
날 짜 | 2017-07-31 08:00:02 |
첨부파일 | 170731(조간) 터널 붕괴 방지 굴착공법 등 5건_7월 건설신기술로 지정(기술정책과).hwp |
내 용 |
‘터널 붕괴 방지 굴착공법’ 등 5건, 7월 건설신기술로 지정 - 안전성 향상·굴착 속도 증가로 공사비 최대 46% 절감 기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터널 붕괴도 방지하고 공사비도 절감할 수 있는 터널굴착공법 등 5건을 ’7월의 건설신기술‘로 지정(제820호~제824호)하였다. • 제821호로 지정된 ‘지반 보강 후 터널 굴착 공법’은 터널의 출입구 부위와 같이 지반 두께가 얕아 붕괴 위험이 높은 구간에 미리 지반을 보강함으로써 안전하게 터널을 굴착하는 공법이다. • 종전에는 먼저 터널을 굴착한 후 붕괴 방지를 위해 터널 내부에서 보강(지보재 등)작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보강 시공이 완료될 때 까지는 터널 붕괴 사고 발생 가능성이 상존해 왔다. • 그러나 이번 신기술은 터널 굴착 전에 상부지반 보강(네일링*)을 통해 지반을 강화하는 만큼,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2배 이상) 터널 굴착이 가능해졌고 공사비도 최대 46%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됐다. * 지반(흙)에 강재 등의 보강재를 촘촘히 삽입하여 보강하는 공법
• 제824호로 지정된 ‘콘크리트 거더 상부 인장 공법’은 압축력이 발생하는 교량의 상부 거더에 반대되는 힘인 인장력을 가하여 힘을 상쇄시킴으로써 보다 경제적으로 교량을 시공하는 공법이다. • 교량은 자체 무게 등으로 교량 상판을 지탱하는 거더의 윗부분에는 압축력이 발생하고, 아랫부분에는 인장력(당기는 힘)이 발생한다. • 종전에는 거더 아랫부분에 강선 등을 이용하여 압축력을 줌으로써 인장력을 감소시켜 거더 하부 단면적을 줄일 수 있었다. • 그러나 이번 신기술은 거더 윗부분에 추가로 강봉을 설치하여 인장력을 줌으로써, 압축력을 감소시켜 거더 단면적을 추가로 줄일 수 있게 돼 공사비를 절감(2.5~12%)할 수 있게 됐다. • 제820호로 지정된 ‘폴리머를 첨가한 콘크리트 교면포장 공법’은 기존 포장 재료로 사용하는 고가의 라텍스(고무 재질) 일부를 폴리머재료(분말수지 및 폴리화이버)로 대체하고, 교면절삭 장비를 개량하여 더욱 빠르고 깨끗하게 시공함으로써 92%에 달하는 절삭 시간 단축과, 공사비 절감(8%) 효과가 있다. • 그리고, 제822호로 지정된 ‘라텍스 주입장치를 활용한 콘크리트 균열보수 공법’은 고무 재질인 라텍스의 탄성을 이용하여 균열보수재료(에폭시 등)를 보다 밀도 높게 주입함으로써 균열보수 성능 향상과 함께 공사기간 단축(25%) 및 공사비를 절감(20%)하였다. • 또한, 제823호로 지정된 ‘철재 연결 장치를 활용한 바닥판 일체형 피에스씨(PSC) 교량 공법’은 기존에 별도로 시공하던 거더와 바닥판을 일체형으로 제작함으로써 공사기간을 단축(32%)하고 공사비를 절감(9%)하였다. • 건설신기술 지정 제도는 건설 기술 경쟁력 강화 및 민간의 기술개발 투자 유도를 위해 기존 기술을 개량하거나 새롭게 개발된 기술을 국토교통부 장관이 신기술로 지정하는 제도이다. • 신기술로 지정될 경우 건설공사에 활용토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89년부터 현재까지(`17년 7월말) 824개가 건설신기술로 지정되었으며, ’16년까지 46,341건, 9조 5,024억 원이 활용되었다. • 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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